지원사업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

검색

          검색

상담전화(평일9~18시)

1357

프랜차이즈프랜차이즈 수준평가

홈지원사업프랜차이즈프랜차이즈 수준평가

평가기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참여대상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브랜드 중
직영점 1개와 가맹점을 10개 이상 운영 중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또는 가맹점이 20개 이상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 가맹사업 업력 1년 미만, 완전 자본잠식 상태, 대기업인 가맹본부 제외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추진절차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추진절차
평가분야
5개 범주(가맹본부,계약,가맹점지원,관계,시스템성과) 평가(100점 만점)
  • <평가항목 범주별 평가요인>
1. 소규모
평가내용
범주 요인 변수
A. 가맹본부 특성 리더십 경영자의 지속가능 리더십
기업특성 사업역량
경영시스템
자원 본부매뉴얼
B. 계약특성[설문조사] 계약절차 모집광고 신뢰성
계약과정 건전성
계약에 대한 설명
계약조건 부과비용 적절성
C. 가맹점 지원 초기지원 초기교육
가맹점 매뉴얼
매장개설지원
지속지원 수퍼바이저 지도
광고·판촉비
보수교육
D. 관계품질[설문조사] 관계의 질 양방향 의사소통
가맹본부 신뢰
가맹본부 갈등
거래 공정성
가맹사업자의 몰입
가맹사업자의 만족 만족
E. 시스템 성과 가맹본부 성과 시스템 수익성
시스템 성장성
시스템 안정성
가맹점 성과 수익성
성장성
* 측정항목 : 외식업 62개, 도소매업 63개, 서비스업 61개
2. 중규모
평가내용
범주 요인 변수
A. 가맹본부 특성 리더십 경영자의 지속가능 리더십
사회적 책임과 공헌
기업특성 사업역량
경영시스템
자원 본부매뉴얼
지적자산
인정·수상
B. 계약특성[설문조사] 계약절차 모집광고 신뢰성
계약과정 건전성
계약에 대한 설명
계약조건 부과비용 적절성
C. 가맹점 지원 초기지원 초기교육
가맹점 매뉴얼
매장개설지원
지속지원 수퍼바이저 지도
광고·판촉비
보수교육
D. 관계품질[설문조사] 관계의 질 양방향 의사소통
가맹본부 신뢰
가맹본부 갈등
거래 공정성
가맹사업자의 몰입
가맹사업자의 만족 만족
E. 시스템 성과 가맹본부 성과 시스템 수익성
시스템 성장성
시스템 안정성
가맹점 성과 수익성
성장성
* 측정항목 : 외식업 73개, 도소매업 74개, 서비스업 72개
평가방법
현장실사 :
  • 심사원이 2인 1조로 3일간 가맹본부 현장실사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위촉한 프랜차이즈 심사원이 평가 수행
가맹점서베이 : 최대 20개의 가맹점 서베이 실시
현장실사와 서베이 결과를 합산한 최종결과를 운영위원회에서 최종승인
평가결과
가맹본부 수준을 I~IV등급으로 분류 :
  •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등급분류>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등급분류
등급 분류
80점 이상
70점 이상
60점 이상
60점 미만
2017년도 우수프랜차이즈 (PDF)
2017년도 우수프랜차이즈 PDF열기
신청서
신청서 다운로드 이동
신청방법
e-mail접수 : fc@semas.or.kr
* 메일제목 : “fc 수준평가 신청(브랜드 이름)”
우편접수 : (34917) 대전광역시 중구 보문로 246(대흥동), 대림빌딩 11층 유통혁신실 수준평가 담당자앞
자세한 사항은 여기로 문의하세요
문 의 처 : 유통혁신실 / 김현 (042-363-7754, 7756)
  •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부족하거나 더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의견을 남겨주세요 (250자 이내)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