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서비스이행표준
공단소개고객만족고객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공단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모든 직원은 밝은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공손히 인사를 드리며 맞이하겠습니다.
- 방문하신 고객이 1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방문하신 고객이 부서와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부서별 직원현황과 공단 안내 자료를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문의사항에 대한 안내는 고객께서 쉽게 이해하시도록 상세히 친절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일상적인 업무는 신속ㆍ정확하게 처리하고, 상당시간이 소요되는 복잡한 업무는 고객이 원하시는 내용을 정확히 파악한 후 고객의 양해를 구해 처리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울리면 3번 이내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 받는 직원의 소속과 이름을 또렷이 말씀드리고, 밝은 목소리로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내용의 요점을 미리 설명 후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문의하신 내용을 즉시 답변드릴 수 없거나,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최소한 1시간 이내에 진행결과를 회신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시설 및 사업장을 방문하는 경우
- 고객의 시설 및 사업장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미리 방문 목적과 일시를 정확하게 공지하겠습니다.
- 몸가짐을 단정히 하고 약속 시간을 정확히 지키겠습니다.
- 모든 직원의 외부기관 방문은 우리 공단의 대표로서 방문하는 것임을 숙지하고 좋은 이미지를 전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항상 신분을 정확히 밝히고, 고객 편의를 위해 반드시 명함을 전달하겠습니다.
- 방문 이전에 처리해야 할 내용을 명확히 정리해서 방문함으로써 고객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겠습니다.
- 서면(우편, 팩스)으로 문의하신 경우
- 회신 처리기한은 업무일 기준 48시간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사정으로 처리기간이 48시간 이상을 요하는 경우에는 그 이유, 처리과정, 처리예정 기한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처리결과는 실명으로 회신하여, 고객이 추가적으로 의문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확인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공단 소관이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업무일 기준 24시간 이내에 소관기관으로 이송하고 해당기관의 연락방법과 담당자를 민원신청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의견 주실 곳
소통창구 별 주소 및 연락처 소통창구 주소 및 연락처 대표번호 ☏1357 인터넷 www.semas.or.kr 참여마당-불편사항신고센터 우편 (우 34917) 대전 중구 보문로 246 대림빌딩 2-3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평가/ 후속조치
-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조치 및 보상
- 업무처리 과정에서 공단 직원이 불친절했거나 만족하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했을 경우, 확인 즉시 고객께 사과드리고 잘못을 바로 잡겠습니다.
- 친절했거나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직원에 대해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고 신속하게 보완하여 만족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의 요청사항에 대해 업무처리 기한 내에 처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사전에 그 사유와 처리시기를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업무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대가로 금품 요구 등 부정, 비리행위를 한 경우에는 자체 감사 후 진위를 가려 해당 직원에 대하여 엄중 조치 하겠으며,고객에게는 건당 10,000원 상당(온누리상품권)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처리결과가 고객의 입장에서는 불만족스럽지만, 관계규정상 적법한 절차와 공정한 판단에 따라 이루어졌을 경우에는 충분한 설명을 통해 고객이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에 대한 평가
-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 표준이 약속대로 이행되고 있는가를 수시로 점검하여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니즈와 불만사항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업무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1회/연)를 실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