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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경영바우처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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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지역·상권별 특성에 맞는 수요자 맞춤형 정책지원으로 지원정책 효율성 제고 및 전통시장 활성화 도모
정책 수요자 스스로 선택·설계·추진하는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유도
사업내용
상인회는 주어진 예산범위 내에서 6개 사업 부문(마케팅, 상인교육, 시장매니저, 배송서비스, 경영자문)에 자유롭게 예산 편성 후 사업 추진
< 시장경영바우처지원사업의 분류 및 내용 >
< 시장경영바우처지원사업의 분류 및 내용 >
구분 분야 지원 내용
사업지원
바우처
마케팅 · 체험교실 : 유아‧청소년 장보기 체험, 문화교실 운영 등
· 행사 : 축제, 이벤트, 문화공연, 플리마켓 등
· 콘텐츠 제작 : 시장지도, 스토리북, 리플렛, 브랜드(BI, CI, 마스코트) 개발 등
· 미디어·인터넷 홍보 : TV, 신문, 잡지, SNS, 포털 등
· 기타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한 활동(자체 쇼핑몰·앱 구축 불가)
상인교육 · 경영, 마케팅, 서비스. 제품개발, 세법, 회계, ICT, 우수시장 견학 등
· 기타 경영현대화를 위한 이론 및 실습교육
경영자문 · 일반경영자문 : 경영전략, 법인설립, 특허·인증 등
· 기타 시장 경영 관련 자문
인력지원
바우처
시장매니저 · 상인회 일반행정사무 수행
· 이벤트·축제·행사 지원, 정부지원사업 신청‧관리 등
배송서비스 · 근거리, 택배, 온라인 배송서비스 운영
  - 콜센터 직원, 배송기사 등
온라인 플랫폼
바우처
· 상권·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민간 온라인 플랫폼의 활용
  - 민간에서 이미 서비스 중인 플랫폼에 한함(자체 쇼핑몰·앱 구축 불가)
  - 상권분석, 품목개발, 민간 온라인 쇼핑몰·앱 입점 지원
  - 도입, 구축, 운영, 프로모션(배송비 무료, 할인 쿠폰, 광고 등) 등
지원대상
(지원대상)「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2조에서 정한 전통시장, 상점가, 상권활성화 구역으로서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주체를 보유한 곳
    1.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65조에 따른 상인회
    2. 「유통산업발전법」 제18조에 따른 상점가진흥조합
    3.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시장·상점가 상인을 조합원으로 설립한 사업협동조합 또는 협동조합
    4. 「민법」에 따라 시장상인이 설립한 법인
    5.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19조의 8에 따른 상권관리기구
    6.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67조에 따른 시장관리자
    7. (구속 조건부 거래) 거래 상대방의 사업활동을 구속하거나 방해하는 행위
지원조건
사업 부문별 국비 90~30%, 지방비·자부담 10~70%
지원조건
사업 내용 사업비 매칭
마케팅, 상인교육,
경영자문, 온라인플랫폼
국비 최대 90%, 지방비·자부담 최소 10%
시장매니저,
배송서비스
시장 규모에 따라 국비 최대 70~30%, 그 외는 지방비·자부담
‣ 소형(영업점포수 299개 이하인 곳) : 국비 70%, 지방비·자부담 30%
‣ 중형(영업점포수 300~799개인 곳) : 국비 50%, 지방비·자부담 50%
‣ 대형(영업점포수 800개 이상인 곳) : 국비 30%, 지방비·자부담 70%
* 상인연합회의 시장매니저 지원 사업비 분담비율: 국비 70%, 지방비·자부담 30%
** 영업점포수는 “2018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실태조사” 기준
지원규모
전통시장 및 상점가 350여곳 지원, 1곳당 최대 8천만원(’21년, 국비 기준)
* ‘가’급 60백만원, ‘나’급 40백만원, ‘다’급 30백만원, 온라인플랫폼 20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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