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홈알림마당보도/해명보도자료

제목 소진공, 소상공인 정책자금 상반기 지원목표 초과달성 조회수 783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9-05-15
소진공, 소상공인 정책자금 상반기 지원목표 초과달성

 - 올해 상반기 지원 목표액 1조 779억 원, 56.9% 집행해 당초 목표 초과 달성 
 - 전년 대비 12.5% 증가한 집행속도...하반기 자금 수요 더욱 늘어날 것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이 올해 소상공인 정책자금 상반기 지원 목표 대비 1.6%를 초과달성했다.

 ㅇ 공단은 올해 소상공인 정책자금 예산의 55.3% 수준인 1조 779억 원을 상반기 지원목표액으로 설정, 1조 1,100억 원을 집행해(5.10기준) 목표대비 1.6%를 초과달성 하였다.

 ㅇ 이는 지난해 동월 대비 12.5% 증가한 수치로, 시중 은행 대비 저렴한 금리로 경영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정책자금에 대한 소상공인의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공단은 지난해 총 2조 575억 원(추경예산 포함)의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집행해, 약 5만 7천여 개의 업체가 수혜를 받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업체 당 평균지원 액은 약 3천 5백만 원이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올해 예산은 총 1조 9,500억 원으로, 담보기관을 통한 대리대출과 공단이 직접 운영하는 직접대출의 형태로 운영 중이다. 

 ㅇ 대리대출은 일반 소상공인을 위한 △일반경영안정자금, 업력 3년 이상의 소상공인을 위한 △성장촉진자금, 고용노동부 일자리 안정자금 수급 소상공인을 위한 △고용안정지원자금, 청년 소상공인 및 청년 근로자 고용 업체를 위한 △청년고용특별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ㅇ 제조업을 영위하는 소공인을 위한 △소공인특화자금, 공단 사관학교 수료생을 위한 △소상공인사관학교 연계자금 등은 직접대출로 운영하고 있다. 

 ㅇ 특히 올해는 성장촉진자금의 업력 기준을 기존 5년에서 3년 이상으로 완화함에 따라 자금신청 수요가 급증, 전년대비 한 달 가량 앞서 마감되었다. 5월 10일 기준, 수혜 업체 수는 약 3만 2천여 곳이다.

□ 한편, 청년고용특별자금은 전년 대비 약 2천 5백억 원이 확대되어 총 4천 475억원을 지원하며, 고용안정지원자금 역시 올해별도 예산을 책정, 총 3천억 원을 지원한다. 

 ㅇ 지난 3월 8일(금) 1차 접수마감 이후 이달 9일(목), 2차 접수마감을 진행하였으며, 신청 이틀 만에 총 4,066건이 접수되어 자금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공단 조 이사장은, “공단은 앞으로도 정책자금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소상공인 정책자금 관련한 문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국 60개 지역센터 및 중소기업통합콜센터 ☏(국번없이)1357에서 가능하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부족하거나 더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의견을 남겨주세요 (250자 이내)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