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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설명자료) 중기부·소진공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 병목 해소 노력 조회수 5010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0-04-02
중기부·소진공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 병목 해소 노력

 ㅇ 시범실시 일주일, 소진공 천만원긴급대출 3천명 넘어서
 ㅇ 2일(목) 오전 6시 30분 기준, 전국 현장 대기인원 지속적 감소
 ㅇ 소진공 센터 내 대출서류 준비 편의성 제고를 위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스마트대기시스템 운영 ▲사전상담예약시스템 운영 ▲신용등급에 따른 대출창구 다변화 ▲‘홀짝제’ 도입 등으로 서비스 개선 노력 지속 

1.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접수 상황

□ 4월 1일자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급 1000만원 직접대출 접수는 오후 6시 기준 총 3,352건이 접수(357억원) 

□ 4월 2일 오전 6시 30분 기준, 전국 주요센터 현장 대기인원 현황

 ㅇ ▲안양센터 2명 ▲안산센터 30명 ▲부산동부센터 10명 ▲서울서부센터 34명 ▲서울중부센터 40명 ▲서울남부센터 18명 ▲광주북부센터 4명 ▲화성센터 15명 ▲의정부센터 26명 ▲수원센터 70명 ▲대구남부센터 15명 ▲대전남부센터 10명 ▲성남센터 20명 ▲대전북부센터 6명 ▲울산센터 8명 ▲대구북부센터 37명 

 ㅇ 금일의 경우, 지역별 편차는 있으나 단계적으로 해소 가능한 수준으로 조속 감소

□ 관련하여, 소진공은 소상공인 자금 대출서류 준비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무인민원발급기를 행안부 지자체와 협조해 전국 11개 소상공인지원센터 내 설치(센터인근 5~10분 이내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된 25곳)

□ 아울러 3월 30일 기준, 전국 62개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는 번호표 대체를 통한 스마트대기시스템*을 운영하여 소상공인의 상담순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조치

  * 소상공인은 태블릿에 연락처를 입력해 대출상담을 접수하고, 센터에서 순차적으로 카톡이나 문자로 알림을 보내 상담을 진행, 상담순서 대기시간을 줄여 소상공인이 접수시간 외 현장 대기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

□ 3월 27일부터 직접대출 사전상담예약시스템 운영, 4월 1일부터는 직접대출 본격화와 함께‘홀짝제’도입, 신용등급에 따른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창구의 다변화로 대출 병목 현상 해소 노력

 ㅇ ▲1~3등급, 14개 시중은행(3,000만원, 연1.5%) ▲1~6등급 기업은행(3,0000만원, 연1.5%), 4등급 이하 소진공 소상공인지원센터(1,000만원, 연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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