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홈알림마당보도/해명보도자료

제목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나이스평가정보(주)와 손잡고 ‘소상공인 정책자금 비대면 금융서비스 제공 협업’추진 조회수 233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0-07-31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나이스평가정보(주)와 손잡고
‘소상공인 정책자금 비대면 금융서비스 제공 협업’추진
 -31(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체계 개선을 위해 나이스평가정보와 업무협약
 -비대면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상공인의 자금신청 편의성 개선 기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 이하 ‘소진공’)은 나이스평가정보 주식회사(대표이사 신희부)와 31일(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비대면 금융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소진공과 나이스평가정보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비대면으로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서류 제출 및 자동화 대출을 통한 비대면 금융 시스템 구축, △소상공인 대출심사 평가모형 전면 개편과 신규모형 개발 등 협업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양 기관이 상호 매칭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ㅇ 그간 소상공인은 소진공이 직접 대출하는 정책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관련서류를 구비하여 소진공의 전국 66개 지역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했으나, 

 ㅇ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온라인으로 대출신청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따라서 소진공의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 후, 대출 심사 결과에 따라 약정을 체결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ㅇ 또한 금년 하반기까지는 심사통과자에 한해 대면으로 약정 체결을 하지만, 내년부터는 약정 또한 비대면(전자약정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ㅇ 그리고 그간 소상공인 대출심사 평가모형이 소상공인의 여러 상황을 모두 고려하기 어렵다는 현장의견에 따라 금번 협약으로 평가모형도 전면 개편하고, 신규 모형도 개발할 방침이다.  

□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생태계 속에서 이번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이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정책자금을 지원받고 안정적인 영업을 영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입장에서 이용에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신희부 나이스평가정보 대표이사는 “소상공인에 특화된 정보를 정비하여 비대면 금융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소상공인의 대표자 및 사업장 정보를 반영한 신규모형 개발로 변별력을 제고함으로써 소상공인 정책자금이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소진공과 나이스평가정보는 올해 8월부터 비대면 서비스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며, 안정화 작업을 거쳐 내년부터 모든 정책자금을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