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홈알림마당보도/해명보도자료

제목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금융결제원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조회수 541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0-08-27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금융결제원,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27(목), 각 기관 회의실에서 화상회의 방식의 비대면 업무 협약식 가져
 - 상품권 거래정보 분석을 통한 부정유통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과 금융결제원(원장 김학수)이 27일(목)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ㅇ 이번 업무협약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하기 위해 각 기관 회의실에서 온라인 영상회의 방식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ㅇ 이번 협약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물품판매 없이 온누리상품권을 받거나, 할인된 상품권을 매집하여 불법으로 환전하는 등의 상품권 부정유통에 대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마련되었다.

 

 ㅇ 협약의 주요내용은 △의심거래 탐지, △부정유통 패턴 분석, △실시간 수납정보 관리, △부정수납 검증강화, △가맹점 관리체계 개편 등 부정유통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 공단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해 온누리상품권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거래정보를 분석하여, 평소와 다른 의심스러운 거래나 부정거래를 사전 차단하는 등 상품권 부정유통에 선제적으로 대응 한다는 방침이다.

 

 ㅇ ‘21년에는 인구·상권·신용카드 정보 등 다양한 외부정보를 연계하고, 분석범위를 확대하여,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 소진공 조봉환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상품권의 부정유통을 근절하고, 상품권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며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개선으로 전통시장의 고객 신뢰와 서비스 수준을 지속 끌어올릴 수 있도록 양 기관 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평가하기